본문 바로가기

취미

어항바닥청소기 DIY

수초 어항의 주적 납작달팽이...

약은 쓰기 싫고 어떻게 박멸시켜야 될지 고민이 많았다가 쭉쭉 빨아댕기는 진공청소기 같은게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어항바닥청소기를 만들게 되었다.



거창하게 언급했지만 사실 허름하다...




* 재료


- 약 3W 짜리 측면여과기 모터부분

- 스펀지 여과기 대롱

- 스텐레스 프리필터

- 못쓰는 어항닦이 대

- 케이블 타이

- 글루건, 테이프 등등




사실은 측면여과기에 필터부분을 빼고 스펀지 여과기를 붙여서 쓰던걸 어항닦이에 케이블 타이로 묶어둔 것에 불과하다.


측면여과기는 여과기로는 별로인데 다른 데서 쓸모가 많은듯 ㅋㅋ


스텐레스 프리필터는 측면여과기로 쓸때 수류가 너무 강해서 약하게 만드는 용도로 달아둔 것인데 이제는 달팽이, 찌꺼기 포집용 필터로 사용하게 된다.


초록색 대롱 부분으로 물과 달팽이, 찌꺼기를 빨아들이면 스텐레스 프리필터에 달팽이와 찌꺼기가 남고 물은 빠져 나가는 구조. 전동 사이펀에서 외부로 물을 빼는 호스만 없다.


스텐레스 프리필터 대신 천으로 된 거름망을 써도 좋은데 크기가 적당한게 없고 약간 큰 것을 쓰니 치어가 붙어서 나오는 참사가...





* 성능소개



어항 바닥에 납작달팽이 발견. 사실 어제도 빨아들였는데 하루지나고 나니 다시 모여들었다.




쏙쏙 빨아들임.. 속이 시원합니다~~~

(한손에 폰 들고 찍으면서 청소하려니 동작이 어설픔....ㅠ 치어들이 빨려들어가지 않게 초긴장;;;)





청소기 작업 후 ㅋㅋ 왼쪽에 보이던 찌꺼기도 겸사겸사 청소 완료




프리필터에 모인 찌꺼기와 달팽이들




속이 시원함.





스위치를 달면 훨씬 편리하고 좋긴한데 방수 처리 등이 귀찮으므로 개별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을 활용하면 한결 편리하다.








약없이 납작달팽이 제거/박멸을 고민하시거나 어항바닥 청소를 하면서 어항물은 유지하고 싶으신 분은 집에 적당한 재료가 있다면 한번 도전해보심이??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