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eon(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엑셀 필터 단축키 CTRL+SHIFT+L 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 해결방법이다.


- 원인

Radeon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Radeon Overlay라는 기능이 활성화됨.

이놈의 핫키중에 CTRL+SHIFT+L가 있다. 때문에 CTRL+SHIFT+L 키 인식이 엑셀이 아닌 Radeon Overlay로 전달되는 듯


- 해결

Radeon Overlay는 이제껏 쓴일이 없고 앞으로도 쓸일 없으니 Radeon Overlay를 비활성화 한다.

비활성화 후 와트맨 설정도 유지되므로 내겐 무쓸모 일듯?




<비활성화 방법>


1) ALT + R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Radeon Overlay 화면이 표시된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





2. "RADEON 오버레이 비활성화" 메뉴를 클릭하고 이후 나오는 "확인 후 계속"을 클릭하면 비활성화 됨.

이후 엑셀 필터 단축키를 눌러보면 잘되는 것 확인 가능.





뭔놈의 그래픽카드에 단축키를 심어놓은 건지... 엑셀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런 테러아닌 테러를 저질러 놨는지 모르겠다. 업무용 PC가 죄다 NVIDIA 쓰는 이유를 알듯. 

만약 회사 PC가 라데온이라면 그 회사 전산담당은 저 짓을 PC 마다(...) 해주어야 한다. 아니면 Radeon Overlay가 포함되지 않는 드라이버 설치... 업무가 +1 상승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인 Alt +R인 걸보면 다른 프로그램의 같은 단축키도 인식안되었을 듯. 




만약 Radeon Overlay를 다시 써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됨



1) 화면 오른쪽하단 트레이아이콘에서 Radeon Setting 아이콘을 더블클릭





2) 실행된 화면 하단에 "환경설정" (Preferences) 클릭하고 "오버레이 표시"를 클릭하여 "켜기" 상태로 전환. (끄기 상태로 하면 위에 설명한 Overlay 비활성화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