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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윈드로이(windroye) vs 지니모션(genymotion)

직장인 게이머들의 필수품! PC에서 구동가능한 가상 안드로이드 환경입니다.

저는 오토 가능한 어떤 게임 하나를 지니모션을 이용해서 돌리고 있었습니다..


잘 돌리고 있었으나 계정 세개를 동시에 돌리니 CPU 점유율이나 네트웤 속도가 다른 가상머신에서도 마찬가지인지 문득 쓸데없이... 궁금해졌지요...

그래서 제가 돌리고 있는 어떤 한 게임을 기준으로 점유율과 네트웤 속도를 비교해서 정리해봅니다. 두개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시길..

(바쁘신 분들을 위한 결론 :  윈드로이 추천입니다.)

 




1.  CPU 점유율 (계정 2개 기준, 약 5분간 측정) : 윈드로이


    ㄴ 개요 : 게임의 각종 메뉴를 보여주는 대기화면에서의 점유율과

                오토로 진행하는 전투에서의 점유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게임의 대기화면에서...


 윈드로이

지니모션 

 평균 : 약 72%



 평균 : 약 86%





    ◈ 게임의 전투화면에서...


 윈드로이

지니모션 

 평균 : 약 72%



 평균 : 약 74%





 결과 : 지니모션의 경우 3D 처리가 없는 상황(장면 전환에 따른 "Preparing"과 같은 그림파일이 뜨는 준비 화면 시..)에서는

         점유율이 50%까지 떨어집니다만, 3D 처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윈드로이에 비해 다소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제가하는 게임은 대기화면에서 3D 오브젝트가 더 많은 게임입니다...)


 

 


 



2.  속도 1 - 전투화면 진입시간 : 윈드로이

 

    ㄴ 개요 : 대기화면에서 전투화면으로 전환 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네트워크 속도를 가늠해 보았습니다.



                                                                                                                                                             단위 : 초

 계정

 윈드로이

지니모션 

 주계정

 18.74

52.3 

 부계정

 22.07

35.63 


  결과 : 그저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성능 때문에 화면 전환 속도의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화면전환없이 데이터 통신만 일어나는 부분에서 지니모션은 대기시간 같은 것이 발생 했습니다.

              윈드로이는 폰만큼은 아니었지만 거의 즉시(약0.5초.. 체감가능한 범위임) 이루어 졌습니다.

           그 점에 비추어 보면 화면전환 시 발생하는 대기시간은 네트워크 성능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윈드로이와 지니모션의 대기시간의 차이는 비교 불가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주계정의 경우 윈드로이에서는 부계정보다 빠른 진입시간을 보였지만 지니모션에서는 그 반대에다가 전체 결과 중

           가장 느린 시간을 보였습니다만... 굳이 제가 이유를 밝혀야할 필요가 있을지... ;)




 


 

3.  속도 2 - 전투화면 후 다음 전투화면 전환시간 : 윈드로이


    ㄴ 개요 : 한 전투가 끝나고 다음 전투로 넘어갈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네트워크 속도를 가늠해 보았습니다.

 


                                                                                                                             단위 : 초

 계정

 윈드로이

지니모션 

 주계정

9.52

35.4

9.63

41.63

 부계정

11.04

41.63

11.4

42.99


  결과 : 주계정의 경우 6배, 부계정의 경우 거의 4배 정도의 속도 차이가 납니다.

           범용성을 보여야하는 버추어박스의 네트워크 성능의 문제일까요? 버추어박스 최적화를 수행하면 좀 달라질런지...



 

 



4.  속도 3 - 전투 5판 수행시간 : 윈드로이


    ㄴ 개요 : 대기화면에서 최초 전투진입시간 부터 전투 5판과 각 전투로 전환하는 대기시간(총 4회)를

                합친 시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자세한 전환사항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부계정을 오토로 계속 돌리고 있는 상황에서 주계정의 측정결과 입니다.


측정시간

전투화면 진입시간
('2. 속도 1'항목에서 측정했던 부분)

전투1

전투1→전투2
전환시간

전투2

전투2→전투3
전환시간

전투3

전투2→전투3
전환시간

전투4

전투4→전투5
전환시간

전투5


 

 윈드로이

지니모션 

6분 31.8초

11분 16.9초 


  결과 : 거의 두배의 결과이나, 계속 전투를 반복했으면 두배보다 더 많은 차이를 보였을 것 같습니다.

          (선형이 아니라 지수 형태의 차이를 보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토로 파밍하는게 주 목적인 게임의 경우는 빨리빨리 넘어가는 가상머신이 더 유리하겠지요.

          그런 점에서 지니모션 대비 윈드로이에 이점이 있습니다.


 

 



5.  결론

  시작하실 분들은 윈드로이를 추천드립니다.

  글을 쓰게된 계기는 지니모션만 쓰던 제가 그냥 문득 '다른 건 없나' 찾아보던 중 윈드로이가 지니모션에 비해

  속도면에서 좋아서이고요..

  설치도 매우 간편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그냥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파일은 검색하면 나오니 패스하겠습니다.

  제가 하는 '어떤 한 게임'은 사정 상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부탁합니다...(막아버리면 안되니깐요 ㅠ)

  

  그럼 즐겜 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