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네비게이션'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2.05.26 아이리버 NV 전원 문제 수리 (12)

아이리버 NV 전원 문제 수리

2012. 5. 26. 15:10 Posted by soulfree >동네청년<

아이리버 NV 네비게이션을 사용중이다.

NV에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내장되어있다. 그래서 네비를 켜고 주행하다가 잠시 편의점을 간다던가 주유를 하려고 시동을 꺼도 전원이 유지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주유를 할때나 휴게소에서 느낌상 생각보다 빨리 네비가 꺼져버렸다.

그리고 심지어 며칠전 부터 네비가 아예 켜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처음 구입할때 리퍼를 싸게 구입해서 그런지 GPS가 늦게 잡히고(흐린날에는 거의 3~4km 정도 주행하면 잡히는 심각한 수준...)

도심에서 좀 외곽으로만 넘어가면 DMB가 라디오처럼 작동하는지라,

바꿔 버릴마음이 굴뚝 같았는데... 귀찮고 또 돈도 없고해서 지금까지 어영부영 살아있다...

 

이번 기회에 확~~ 바꿔버릴려고 하다가...

아무래도 NV가 이쁘기에.... 그리고 듀얼 SD카드 슬롯이 참 괜찮아서

그리고 돈이없어서!!!

배터리를 교체해서 계속 쓰기로 마음 먹고 작업을 시작했다.

 

 

자 먼저 나사를 풀었다..

 

후면에 7개인가 6개인가 나사가 있다. 풀면된다.

 

 

 

 

 

그리고 상부의 벌어진 틈으로 손톱을 넣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쓱~ 훍고 지나가면 이빨이 빠지면서 열린다. 이떄 조심해서 패널부와 보드부를 벌려야한다. 케이블이 끊어질수 있다...

 

 

 

커버를 열고 일단 케이블을 하나하나 빼냈다.

 

 

 

배터리는 메인보드 뒷면에 커버부분에 장착이되어 있었다. 그래서 뒷면커버와 메인보드를 분리해야되는데, 메인보드의 각종 잭과 DC입력 잭이 커버에 꽉 끼어져 있었다.

빼기가 좀 난감했는데 DC입력부 틈에 -드라이버를 걸어서 빼냈다... 그래서 밑에 그럼처럼 상처가 좀 생김...

 

 

자동차 전기가 12V라 네비도 12V입력이겠다 그렇게 생각했는데 왠걸... 5V였다... 내가 넘 무심했나 ㅋㅋ

어쨌든 Test는 USB 전원으로 해볼 계획을 세웠다.ㅋㅋ

 

 

 

드디어 메인보드 적출 완료. 왼쪽아래 SKME라고 적힌 모듈이 바로 NV에 내장된 리튬이온 배터리다.

SK에서 만든 배터리... 수명이 2007년부터 2012년 만 4년.... 글쎄 같은 휴대폰을 3년이상 써본적이 없으니 긴지 짧은지 알수가 없다.

 

배터리 왼쪽에 왠 회로가 있는데 아마 충전 방전을 관리하는 BMS인 모양이다. SKME 배터리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아이리버 NV에서 만든 보드다. 그래서 교환할 배터리에도 연결해주어야 한다....

 

 

삼성 휴대폰을 두어번 썼더니 삼성 배터리가 2개 있다. 리튬이온은 어느것이나 3.7V. 먼저 가운데 작은 녀석을 달아 시험해보니 전류가 딸리는지 켜지지가 않는다. 오른쪽의 배터리는 바로... 옴.니.아. 용 배터리이다...

옴니아에 대한 저의 추억은 이곳(거지같은 윈도 모바일용 Facebook 어플)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옴니아....

드디어 너를 써먹을데가 생겼다...

블랙박스, 네비, MP3대용 등등...

어느것으로 사용하려고 해봐도 하나같이 뭔가 하나는 아쉬워 못써왔던 옴니아...

역시 괴물같은 하드웨어 스펙덕을 보는구나 ㅋㅋ;;;;;;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건 2008년부터니까... 무려 4년만의 만족이다...........ㅠㅠㅠㅠ

 

 

 

 

그런데... 워낙 옴니아가 괴물같은 하드웨어다 보니 배터리도 괴물같이 크다.

그런연유로 원래 NV 배터리가 있던 자리에 들어가지 못한다...

 

 

 

그래서... 뭐 뒤에 붙여버렸다...

 

 

그리고 BMS(로 추정되는)회로를 연결하고...

이때 주의할 것이 있는데,

BMS 회로에서 배터리와 연결하는 단자표시가 B+, B-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B+에는 배터리의 +극, B-에는 배터리의 -극을 연결해주어야 하였다.

그리고 P+, P-에는 보드로 가는 선, +는 붉은색, -는 검은색으로 연결해주어야한다....

뭐 주의할거까진 없는 기본적인건가...

그냥 시도해보려는 분들이 볼수도 있으니까 적은것입니다. 고수님들 코웃음 치지 말아주세요.ㅋㅋ

 

 

 

 

 

 

납땜과 배선을 끝내고 다시 케이블 연결후 재조립...

단자들을 몇개 부셔 먹어서 테이핑....ㅠㅠㅠ

 

 

 

 

컴퓨터 USB 전원으로 Test를 하니 아래 부팅화면이 반복되고 정상기동하지 못한다.

전류문제이다. 홈페이지에서 보니 2A나 드시는 NV선생...

 

차에서 연결해보니 ... 

 

 

일단 부팅성공. 터치도 잘된다. 케이블 단자 부서져서 걱정했는데. 굳.ㅋㅋ

 

 

맵피도 잘실행된다. 이제 달려보는 일만 남았다.

 

완성된 뒷면모습 ㅋㅋ

아이언맨 아크 원자로 같다.ㅋㅋㅋㅋㅋ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짱이에요 2012.11.21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실력에 부럽기만 하네요^^

  2. nv유저 2012.11.21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nv5년정도 쓴거같은데 아답터쪽인지 잘모르겠지만 시거잭쪽 연두색불이 항상켜져있어야 하는데 주행중 커져버리고 지맛대로네요..ㅠㅠ해결책좀주세용

  3. nv유저 2012.11.21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nv5년정도 쓴거같은데 아답터쪽인지 잘모르겠지만 시거잭쪽 연두색불이 항상켜져있어야 하는데 주행중 커져버리고 지맛대로네요..ㅠㅠ해결책좀주세용

    • soulfree 2012.11.23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NV 아답터는 5V출력입니다. 요즘 스마트폰들 5V에 충전되니까 충전을 한번 해보시고 잘된다면 아답터는 문제없는 거겠죠. 근데 충전할 수 있도록 커넥터 구성하는게 좀;; 거시기 하네요.
      제 생각엔 님 네비도 밧데리 수명이 다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4. 짱이에요 2012.11.21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실력에 부럽기만 하네요^^

  5. 지나가는 2013.04.09 1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MS가 아니라 PCM 입니다. one cell이기 때문에 BMS 필요없어요.
    그리고 핸드폰 배터리에 이미 pcm 들어가 있어요~

  6. 싸그리 2013.11.30 0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엔비 사용중입니다. 정말 GPS는 최악이더군요 밤에는 목적지도착때까지 안잡힐때도있어요 30분넘게 달려도 조용하죠.
    밧데리는 리튬폴리마네요. 2500원하구요 용량이 너무 작네요.
    저도 따라해봐야겠습니다. 밧데리 적용해서요,
    네이버검색으로 밧데리 찾았어요.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query=433043&cat_id=40001170&nv_mid=6509733467&frm=NVSCPRO

  7. hawky 2014.03.06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nv5년정도 쓴거같은데 아답터쪽인지 잘모르겠지만 시거잭쪽 연두색불이 항상켜져있어야 하는데 주행중 커져버리고 지맛대로네요..ㅠㅠ해결책좀주세용
    지금 저도 똑같은 증세로 아답터를 이리저리 다시 꼽고 빼고 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싸그리 님께서 좌표 찍어주신 베터리를 갈면 괜찮아지는 걸까요?: 아님 어답터를 바꿔야 하는건가요?

    • soulfree 2014.03.08 14: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답터 쪽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NV 배터리가 화면까지 켜놓지는 않거든요. 배터리가 수명이 다되면 저처럼 아예 켜지지가 않았죠.
      뺐다 꼿았다해서 켜지시는거 보면 배터리 문제는 아닐듯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