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이언트라제 보조흡기 장착기

자이언트라제 보조흡기

보조흡기로 사용되는 오토바이필터는 2~30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장착시 엔진쪽보다 밧데리쪽으로 기울이는게 열을 덜 받습니다.



이유

TOW(네이버 트라제 오너 카페)에서 주워들은 바로는 트라제의 에어필터 박스가 덩치에 비해 작아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에서 폭발을 시키기위해서는 충분한 공기가 필요한 법인데... 공기가 부족하면 연소하지 못하는 연료가 생기게 마련이고
당연히 불연소 연료는 매연으로 배출되며 출력도 본디 실력을 못내는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죠.
또 아버지 소유로 있을때 정기검사 결과리스트를 보니 우리라제가 매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출력 상승 + 매연 감소 + 약간이나마 연비 상승... 을 기대하며 보조흡기 장착을 고려하게 되었지요.
연비 상승에 대해서는 보조흡기를 생각하는 카페회원분들이 많이들 기대하시던데,
결론은 발튜닝을 했을 때 보조흡기 장착전보다 약간은 기대할 수 있다라고 내릴 수 있었죠.
출력이 좋아져서 아무래도 똑같이 액셀을 밟았을 때 나가는게 틀리니까 좀더 멀리갈 수 있다는 거죠.
출력이 나아져서 잘나간다고 막밟는게 아니라 장착전과 같은 경제운전을 했을 때 연비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다라는 것입니다... ㅋㅋ

구매

마침 TOW 카페에서 보조흡기 공구가 진행되어서 막차로 공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공구목록은 오토바이 흡입필터와 유니온, 파이프, 와셔...
공구가 끝난관계로 보조흡기를 하시려는 분은 35파이 오토바이용 흡입필터와
20mm 파이프, 그리고 파이프와 오토바이 흡입필터를 연결할 수 있는 30~34 mm 정도되는 유니온을 따로 구매하시면 될듯하고 20mm 와셔도 구하시면 공구 셋트와 비슷하게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막차로 태워주신 것도 감사드릴일인데 공구진행해주신 분들이 하루만에 배송해주셔서 정말 고마웠더랬습니다.

장착

에어필터 뚜껑에 20 ~ 21mm 정도 크기의 구멍을 뚫는데 홀쇼가 없는 관계로 드릴 신공을 사용하였죠...
다행히 와셔보다 작은 크기로 구멍 뚫는데 성공하여 따로 실링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조이는데 유니온과 파이프 너트 크기가 의외로 커서 가지고 있는 몽키스페너에 들어가지 않더군요.
그래서 있는힘을 다해 손으로 조았습니다...

소감

보조 흡기 달고 20키로 정도 운행해 본 결과 출력이 나아진 느낌입니다.
변속센서를 교환한 우리 자이언트라제는 1 -> 2단 변속을 위해 3천rpm 까지 치솟앗는데
보조흡기 장착후에는 2천rpm 밑에서 변속이 일어납니다. 출력의 차이라고 생각되네요.

언덕길에서 3단 변속까지는 자동 XD 아벤떼와 같은 속력이군요. 그분이 적게 밟은 것 때문인지도 모르겠네요.
달린 언덕길은 울산 문수구장에서 문수 사거리를 지나 공원묘지 도착전 언덕이 끝나는 시점입니다.

평지 출발은 왠만한 중형차 정도 가속력을 보여주는군요. 사실 중형차보다는 느리지만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엔진 행정쪽 튜닝은 경험도 많아야하고 지출도 많을 거라 생각했었는데
문제점만 잘 파악하면 간단하고 저렴하게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느꼈네요.

자이언트라제가 워낙 잘만든 차라 이번 보조흡기 장착을 하고나서는 결점을 찾지 못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각종 필터, 벨트 등 교환을 잘해주며 오래오래 타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