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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s/CoVNC

DIB구조

비트맵 이미지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DDB와 DIB가 바로 그것입니다.

DDB(Device Dependent Bitmap)은 이름을 봐도 알수 있드시 장치에 의존하여 비트맵을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DDB는 원래 윈도우 3.0 버전 이하 버전에서 사용하던 포맷인데, DDB는 별도의 팔레트 정보를 파일안에 포함하지 않고 있으므로, 실행 시키는 곳의 장치에 따라 다른 색깔의 이미지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에반해 DIB(Device Independent Bitmap) 의 경우 장치에 독립된 비트맵이기 때문에 어떤 장치에서 실행을 시키더라도 같은 모습의 비트맵 이미지를 볼수 있습니다.

물론 DIB의 중요도가 훨씬 더 높고 우리가 이번 시간에 알아볼 비트맵 포맷도 DIB 이지만, DDB 역시도 아직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무시해도 되는 개념은 아님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DDB는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이미지 비트만으로 구성되어져 있기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DIB는 꽤나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이제 하나하나 그 멤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ITMAPFILEHEADER

typedef struct tagBITMAPFILEHEADER
{
   WORD    bfType;
   DWORD  bfsize;
   WORD    bfReserved1;
   WORD    bfReserved2;
   DWORD  bfOffBits;
} BITMAPFILEHEADER;

bfType Bitmap 파일의 형식이 기록되는 부분입니다.
비트맵 파일은 반드시 bfType의 값이 BM(0x42, 0x4d)이어야 합니다.
bfSize비트맵 파일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나타냅니다.
bfReserved1  항상 0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현재 사용되지 않는 비트입니다.
bfReserved2마찬가지로 0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bfOffBits이 값은 BITMAPFILEHEADER, BITMAPINFOHEADER, RGBQUAD
3개 구조체의 크기를 더한 값으로 실제 이미지 비트의 OffSet을 의미합니다.

BITMAPFILEHEADER은 구조체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비트맵 이미지 그 자체에 대한 정보보다는, 비트맵 파일에 대한 정보를 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맵 파일을 DIB 형식으로 저장할 때에만 쓰이고, 화면에 출력할때에는 쓰이지 않는 구조체입니다.

BITMAPINFOHEADER

typedef struct tagBITMAPINFOHEADER
{
   DWORD biSize;
   LONG biWidth;
   LONG biHeight;
   WORD biPlanes;
   WORD biBitCount;
   DWORD biCompression;
   DWORD biSizeImage;
   LONG biXPelsPerMeter;
   LONG biYPelsPerMeter;
   DWORD biClrUsed;
   DWORD biClrImportant;
} BITMAPINFOHEADER;

biSize 이 구조체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biWidth비트맵의 가로 픽셀수.
biHeight비트맵의 세로 픽셀수.
이 값이 양수이면, 바텀업 방식이라고 하며, 출력시, 아래쪽 부터 출력을 해야 합니다.
또 이 값이 음수이면, 탑다운 방식이라고 하며, 출력시, 위쪽부터 차례로 출력 합니다.
biPlanes비트맵의 플래인 개수를 나타내는데 이 값은 반드시 1로 고정되어야 합니다.
biBitCount한 픽셀이 몇개의 비트로 이루어지는가를 나타내며 이 값에 따라 픽샐이 가질수 있는 색상수가 결정됩니다.
1이면 흑백, 4이면 16색, 8이면 256색... 과 같이, 2의 제곱승으로 계산됩니다.
biCompression압축 방식을 나타내는데요. 반드시 바텀업 방식일때만 압축이 가능하며,
이 값이 BI_RGB이면 압축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고,
BI_RLE8이면 8비트 압축, BI_RLE4이면 4비트 압축으로 압축되어 있는 것입니다.
biSizeImage이미지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나타내며 BI_RGB(압축이 안된 상태) 비트맵에서의 이 값은 0입니다.
biXPelsPerMeter가로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biYPelsPerMeter세로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biClrUsed비트맵에 사용된 색상수를 의미하며, 이값에 따라 RGBQUAD의 배열을 메모리 할당하여서 읽어오시면 됩니다.
이 값이 0이면 모든 색깔을 다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biClrImportant 비트맵을 출력하는데 필수적인 색상수를 나타내며, 이 값이 0이면 모든 색상을 다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구조체에는 이미지의 폭, 높이, 해상도, 팔레트 정보등 비트맵의 실제 구성 정보가 기록 되어져 있습니다.

RGBQUAD는 팔레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며 팔레트를 쓰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즈가 0입니다. 우리는 팔레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RGBQUAD에 대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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