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indows 7을 스트리밍 서버로 해서 iPhone, iPad로 동영상 보는 앱/프로그램 정리

 

결론부터 말하자면 Qloud가 가장 괜찮음

 

 

LTE되는 아이패드를 사고 나니 스트리밍으로 집에 있는 동영상들을 아무데서나 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졌다.

더구나 며칠후면 설이 아닌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여러 어플을 찾아보았고 정리해보았다.

 

1. 곰박스 - http://gombox.gomtv.com/

 

LAN 환경에서는 자동인코딩 스트리밍이 가능하지만 외부망에서 사용을 하려면 곰스페이스라는 클라우드에 올려야 한다.

아이폰만 쓰던 시절에는 집에서 자기전에 드래곤볼 보는 용도로 제법 사용하였음.

그러나 지금 목표는 외부망에서 다이렉트 스트리밍이므로 제외.

 

 

2. See togeter - http://www.seetogether.com/

 

아프리카 + VOD + 클라우드 + 카톡의 개념으로 현존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는 모두 짬뽕이 되어있는 서비스다.

개발사에서 꼭 성공하려는 의지가 있는 듯.

외부망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이라는 목적을 넘어서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무려 친구에게 메시지를 날리는 카톡기능까지 있으니...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은 하이브리드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않을까,

우선은 실시간 인코딩하여 재생할 수 있는 파일도 있고 그렇지 못하는 파일도 있다.

그렇지 못하는 파일은 "변환"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윈도7 PC에 변환파일을 생성하고 그놈을 다운받아서 봐야한다.(변환중에 스트리밍이 되는지 기억이 나지않는다.... 머리를 안감아서 그런가... 4시간전일인데 ㅠ)

물론 변환하기 위해서 다른 툴들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손이 덜가겠지만 생성된 변환파일을 삭제하거나 어디 옮기거나 귀찮다.

또한 "동기화"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들의 '목록'을 만들어줘야 하는 모양이다.

"동기화"를 하지 않았더니 폴더만 보이고 파일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내 비디오 폴더에 4,386개 동영상 파일이 있고 253개 폴더가 있는데 동기화 시간만 3~4시간 걸린거 같다.

영화 하나 더 받으면 또 동기화 해야할텐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큰거 같아서 일단 사용 보류

 

 

3. Qloud - http://54.248.222.241/wordpress/

 

내가 보기엔 "이전"이나 "뒤로"라는 버튼이 "설성"이라고 보이는 거 빼고는 가장 목적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윈도7용 서버는 무료제공, 아이폰/아이패드용 클라이언트는 무료버전/유료버전이 나뉘어져있고 유료버전은 2.99달러다.

무료버전은 동영상 재생시 광고가 나오고(1분간 나온다고 한다. 1분도 안보고 유료버전을 사서 들은대로 옮긴다 ;) 또 동영상 파일이나 폴더 목록을 4개만 보여준다. 그외 아마 확인 안된 기능적 제약이 있을 수 있겠다.

대역폭을 조정함으로써 3g를 사용할 수도 있는 외부에서 효과적으로 동영상 감상을 할 수 있다. 또한 smi 자막을 지원한다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장점.

사진, 음악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그러나....

"사용자"라는 기능을 제공해서 멀티유저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으나 정작 한 서버에서 2대 이상 연결했더니 둘다 동영상이 안나오는 죽도밥도 안되는 상황이 연출....

확인해보니 PC 서버의 CPU 점유율 99% 300메가 이상의 메모리 점유율을 보여주었다.

혼자쓰는 분은 이것만한게 없겠으나 나처럼 폰으로 동영상 보길 좋아하는 마나님을 모시는 사람이라면 크게 불편할 수 밖에... pass...

 

==> 다시해보니 잘된다. 희한한 일이다. IP접속을 PIN 접속으로 바꿨는데 그 덕분인듯. 처음 동영상을 재생하면 약 3분정도? 서버 CPU 점유율이 90%이상을 찍었다. 약 3분후 한자리수 점유율로 낮아짐. 따라서 하나 플레이하고 3분정도 기다렸다가 다른 단말기가 접속하면 원활히 재생이 가능하다. 

 

 

 

 

 

테스트중인 것들

 

Airplay(외부망 스트리밍 기능이 베타라 보류...), Airplayit HD(AirPlay 짝퉁일거라 생각들지만 혹시나 해서), VLC(내 대학교 4학년을 까맣게 만들어버렸던 그 녀석)

 

 

 

 

 

 

테스트 결과

 

Airplayit HD가 괜찮은데,,다른건 어렵고 잘때도 되고 해서...

자막을 srt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긴하다. 자막기능은 안되는 듯하다. srt를 유니코드로 하건  euc-kr로 하건 파일명을 똑같이 하건 파일명.avi.srt로 하건 안된다. 1시간 정도 확인해봤다.

가장 목적에 부합하고 깔끔하며 쉬웠다. 자막이 안될뿐....  오플레이어를 한번 써봐야할듯하나 Qloud 잘돌아가주니 걍 Qloud

 

결론 Qloud를 설날에 써보고 문제점 생기면 글을 쓰겠다. 칭찬은 없지만 욕은하는 그런 블로그다.

 

p.s

Qloud때문에 3천원 날림..

그래서 잘 알아보고 사라는 부모님 말씀 마누라님 말씀...